본문 바로가기
제품소개 Story

코로나 아동수당? 40만원 아동돌봄쿠폰 받아가세요.

by M.Archive 2020. 5. 12.
반응형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많은 국가적인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아동을 대상으로한 보건복지부의 정책이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기존의 아동수당이라고 하면 만 7세미만의 아동들을 위한 수당을 말하는데 혹시 코로나 아동수당이란 말을 들어본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아동수당과 같은 말인줄 알았는데 이번에 알아보면서 전혀 다른 말이고 중복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로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 국가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따로 임시적인 조치해둔 코로나 아동수당이 어떤것이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고,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1. 40만원 아동돌봄쿠폰.

현재 코로나 아동수당이라고 불리우는 이 쿠폰의 정확한 명칭은 바로 아동돌봄쿠폰입니다. 40만원의 혜택이 주어지는 이 쿠폰은 적용받을 수 있는 정확한 대상이 기존에 아동수당을 받는 아동으로 1인당 4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원받는 것인데요. 앞서 언급드렸던 코로나로 인한 경기 위축에 아동양육가구의 부담을 줄여내고자 부처에서 내놓은 쿠폰이자 경기활성화를 위한 쿠폰입니다.

 

2. 어떤 형태로 지급 받을 수 있는가?

일단 이 40만원 아동돌봄쿠폰의 경우 지급방식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르게 지급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보건복지부에서 하나, 우리, 신한, 삼성, 비씨 등의 카드사들과의 교류로 주민센터나 각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을 준비했었습니다만...

 

그런데 현재는 정부지원카드인 아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와 같은 아이에 대한 혜택이 있는 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대상자들이면 이 아동돌봄쿠폰을 포인트로도 지급받아 사용할 수 있게 폭을 넓혔다고 하는군요.

3. 만약 위의 아이사랑카드와 같은 종류의 카드를 분실했다면 포인트로는 받을 수 없는 걸까?

이 부분에서도 궁금증이 있었지만 쉽게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카드가 파손되거나 분실된 경우는 카드사에 연락하거나 고객센터를 통해서 재발급을 받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그게 아니라면 1인당 40만원이 입금된 선불카드인 기프트카드로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더 이상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4. 아동돌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는 어디가 있을까?

확인해본 결과, 지금 현재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이 발급된 관내 지역에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유인즉슨 지역의 소상공인을 살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카드이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사용하지 못하는 곳은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의 장소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며, 동네마트, 전통시장 등의 장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카드를 지급 받을 당시 이사를 앞두고 있는 경우라면 사용하지 못하는 걸까?

아동돌봄쿠폰 40만원 지급 받았는데, 만약 갑작스런 타지방으로의 이사를 가게되면 사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실 수 도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 더 뒤로 밀려질뿐이지요. 

 

사용하는 방법은 포인트 지급 이후 이사갈 경우 전입 신고를 할때 주민센터에 사용지역 변경신청을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주민센터에서 카드사로 통보가 가게되고 그 다음달부터 변경된 지역에서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잠식이 조금씩 보이면서 끝을 보여가나 했는데 이번에 클럽사건으로부터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기분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더욱더 코로나에 조심하며 정부에서 주는 혜택을 꼼꼼히 잘챙겨 우리 아이들을 코로나로부터 건강하게 지켜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상 코로나 아동수당으로 불리던 보건복지부의 아동돌봄쿠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