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개 Story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자 계산 방법 알아보기

by M.Archive 2019. 1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블로깅에서는 카카오뱅크의 계좌속의 계좌 세이프박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도 현재 세이프박스를 이용중인데 이런 금융시스템을 꺼내놓은 카카오뱅크의 아이디어가 참 혁신적이기도 신기하기도 합니다. 어쩌면 은행을 자주 갈수 없는 직장인들에겐 더욱 좋은 제도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 블로깅을 통해서 어떤 시스템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카카오뱅크

1.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란?

제가 사용해본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보통예금의 성격을 가진 계좌였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금리가 높은 보통 계좌죠. 일반은행들의 입출금계좌에 비해서 말이죠.

 

쉽게 말해서 카카오뱅크의 입출금식 계좌를 하나 더 만들어(=세이프박스) 따로 내가 원하는 만큼 금액을 묶어두는 것인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입출금 계좌는 아니지만 원할땐 언제든지 금액을 빼서 쓸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어떻게보면 예금을 가입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겠느냐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가입하는 방법이나 이율을 적용시키는 측면에서 봤을때는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도해지라는게 없기 때문이죠.

 
 
2. 금리는 어떻게 될까?


금리는 현재 연금리 1.0%를 주고 있습니다. 이자는 매월 네번째 금요일에 카카오 입출금통장으로 이자가 들어갑니다. 예를 들면 내가 1천만원을 세이프박스에 넣어두었다면 1년 금리로 1.0%를 받고 이자는 10만원이 되겠네요.

 

여기에서 우리가 세금을 공제하게 되니 15.4%를 제하고나면 84,600원을 받게 되구요. 그런데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이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중도해지란게 없기 때문에 하루만 맡겨도 연이율 1.0%의 금리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루치 이자는 어떻게 될까요? 다시 계산해서 84,600원을 365일로 나누게 되면 하루이자는 약 232원이 되겠군요. 일반은행들에 비해서 입출금계좌 상품의 금리가 높은 편이 아닐 수 없습니다.

3.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한도.

그렇다면 이런 혜택을 주는 세이프박스의 한도는 어떻게 될까요?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한도는 기본적으론 500만원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도 1,000만원까지 설정이 가능하죠. 세이프박스의 이용개수는 입출금 계좌마다 하나씩으로 설정을 걸어 둘 수 있습니다.

 

 

 
4.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까?

사실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는 어떻게보면 은행에다가 예금을 가입하는 것과 비슷한 성격인데 굳이 금리도 상대적으로 낮은 곳에 왜 저금을 해두느냐?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습니다만 사실 맞습니다.

 

이 금리면 그냥 은행가서 저축 해버리면 되지만...

 


바로 이 손쉽게 보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용하는거죠. 하지만 이런 상황이라면 어떨까요? 일반적인 입출금통장에 돈을 넣어두기에는 이자가 낮아서 아쉽고 그렇다고 은행을 가자니 시간이 나질 않는 상황이라면 그대로 입출금통장에 묵혀두는게 니을까요? 아닙니다. 그럴때 바로 이 세이프박스를 이용하는거죠.


혹은 큰 목돈이 나갈일이 있는데 언제나갈지 몰라서 은행에 예금하기엔 중도해지로 이자를 거의 못받을 것 같고, 잠시 맡겨둘만한 곳을 찾는다면 이 중도해지가 없는 이 세이프박스만한곳이 또 있을까요? :)

 

참고로 보통 은행에서 1개월짜리를 예금해두고 중간에 돈이 필요해져서 찾게 된다면 기본금리만 제공이 되어 거의 이자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대체적으로는 0.1%대의 금리를 받게 되죠.

 

 
5. 성격이 비슷한 cma계좌와 비교했을땐 손해지 않을까?

개인적으론 cma계좌를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가 나오기 전까지만해도 자주 이용했었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언제 돈이필요해져서 빼내야할지 모르는 상황속에서 예금을 하기에는 중도해지 이율이 크기 때문에 그냥 입출금통장에 넣어두는 것이랑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증권사의 cma계좌를 이용했었습니다만 금리차이가 그리 크진 않습니다. 금리가 세이프박스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이죠. 하지만 딱 하나 금리만 보고 한다면 당연 cma계좌를 이용하는게 맞지만 제가 사용하는 증권사의 시스템만 그런것인진 몰라도 공인인증서를 이용하고도 모자라 지문인식도 해야되고 증권사의 계좌다보니 어플이 굉장히 복잡한 메뉴들도 구성되어 있어서 자주 사용하긴 불편하더군요.

 

그런데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는 그런 시스템이 아닌 지문인식 한번과 간단명료한 버튼들로 되어있어서 정말 편하게 세이프박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이상 제가 사용해본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 후기 및 리뷰였습니다 :)

 

여러분들도  자산관리하기 편한 카카오뱅크를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려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