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개 Story

세금우대저축 가입 은행 혜택 총정리

by M.Archive 2019. 4.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 요즘 같이 불경기 시절 한푼이라도 더 아껴서 내 돈 마련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열심히 일만 한다고 해서 돈을 잘 모으는게 아니라 이제는 금융세에 대해서 잘 알아야지만 숨은 돈을 찾아서 내 돈으로 마련할 수가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  그리고 저축시 세금우대의 혜택을 어느정도의 범위까지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우선은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의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금융권 :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의 일반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등을 1금융권이라고 합니다.

2금융권 : 농협, 신협, 축협, 수협 등의 은행이라는 단어를 붙이지 못하는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일반사람들이 보기에는 이 모든 금융기관들이 돈을 저축하며 이자를 내어주고, 대출을 진행하고 이자를 회수하는 듯 보여도 실제로는 서로다른 업무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농협은 농업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농업경영에 있어서 혜택을 주는 부분이 많습니다. 농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금 상품이나 대출 상품등으로 일반인들이 받을 수 있는 금리보다 예금시 높거나 대출시 작은 우선적인 혜택이 주어는지는 것과 같이 말이죠.

 

 

 

 

 

 

 

하지만 1금융권과 2금융권의 다른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바로 저축시 세금의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는 범위도 다른것을 알고계셨나요?

 

1인당 저축시 1금융권에서 받을 수 있는 세금우대의 효과는 최대 5,000만원입니다.

바로 비과세종합저축이라는 세금우대 혜택이죠. 이자 발생분에 대해서 세금을 전혀 물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5,000만원을 우리국민 모두가 다 받을 수 있을까요? 실제론 그렇지 않습니다. 

바로 연령의 제한이 있기 때문이죠. 만으로 65세 이상이 되면 발생하는 세금우대 혜택으로써 그 밑에 나이에 계신 분들은 세금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한창 돈을 모아서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세대들은 세금우대의 혜택을  못받는것이 너무 아쉽기만 합니다.

하지만 1금융권에서는 받지 못하는 세금우대효과를 제2금융권에서는 받으실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신가요?

추가적으로 세금우대의 혜택도 더 많이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제2금융권의 세금우대 혜택은 1인당 최대 8,000만원까지입니다.

제1금융권에 비해서 차이가 정말 많이나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1금융에서 받을 수 있었던 비과세종합저축과는 다른 성격을 세금우대혜택이 2금융권에선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세금우대예탁금이라는 혜택입니다.

 

그렇다면 이 세금우대예탁금의 가입요건은 어떻게 될까요?

만20세 이상의 성인이고 1인당 최대 3,000만원의 한도로 비과세종합저축과는 달리 1.4%의 농특세를 부과합니다.

예를 들어 1년짜리 적금이나 목돈 예금을 묶어 두어서 100만원의 이자가 발생했다면 이 100만원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1.4%(14,000원)를 제하고 이자를 지급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1.4%의 세금은 농특세의 명목으로 세금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세금우대가 된다고 해놓고 왜 농특세는 세금을 내는 것이냐면 바로 제2금융기관은 농업, 수산업 종사자들에 대한 업무도 동시에 보기도 하기 때문에 재원을 확보가 주된 목적이죠. 그렇다면 이 1.4%만 떼는 효과는 일반 1금융권보다 이자를 얼마나 더 많이 받을 수 있을까요? 

 

제1금융권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조건으로 했었을시, 15.4%(지방소득세14%+이자소득세1.4%)를 총이자 금액에서 제외하고 내어줍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100만원의 이자가 발생했을 경우 총 154,000원의 이자를 제외한 이자금액을 돌려주는 것이죠. 이렇게 보면 차이가 약 14만원의 세금 차이가 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제1금융권의 1년 예금금리가 아무리 높다고 하더라도 제2금융권의 내가 가입할수 있는 세금우대 가입한도를 먼저 보고 1금융보다도 금리가 낮지만 세금우대예탁금을 가입할 수 있다면 때로는 금리가 높아보이는 1금융보다도 이자수익을 더 많이 받아 갈 수 있게됩니다.

 

눈앞에 보이는 금리가 높아보여서 무조건 100% 이자를 더 많이 받을거란 것은 계산해보기 전에는 절대 모르는 일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제2금융기관을 찾고 조금이라도 더 높은 금리를 주는 기관을 찾는 것입니다.

 

 

 

 

 

 

 

요약정리 

1. 제1금융기관 세금우대 혜택 : 최대 5,000만원까지 ( 비과세종합저축 : 과세율 0%, 만65세 이상가입 가능 )

2. 제2금융기관 세금우대 혜택 : 최대 8,000만원까지 ( 비과세종합저축 : 과세율 0%, 만65세 이상가입 가능, 세금우대예탁 : 과세율 1.4%, 만20세 이상 3,000만원까지 가입가능 )

3. 1금융기관의 금리가 높아보여도 세금우대 혜택이 남아있다면 2금융기관의 금리와 우대혜택율을 계산해보고 가입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