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개 Story

LH 임대주택 임대료 간단하게 연말정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by M.Archive 2020. 2. 4.
반응형

여러분들 모두 연말정산 잘 하고 계신가요? 현재 2019년 한해의 연말정산 때문에 이것저것 챙기시느라 많이 정신 없지 싶습니다. 이번 2019년 연말정산의 기간은 2020년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로써 소득공제와 각종 세액공제 증명자료 제출이 가능합니다. 약 10일 정도 되는 기간안에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한 연말 정산이 가능한데요, 각종 기부금, 학자금 등 여러가지를 여러분들께서 준비하고 계셔서 많이 바쁘실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혹시 현재 LH 임대주택 임대료도 연말 정산이 가능하단 점 알고 계신가요? 저 역시도 LH 임대주택 임대료를 따로 연말정산이 가능한지 모르고 있다가 직장동료의 증명서 발급 진행을 도와주면서 알게되었는데요, 처음이었던 이 직원도 저와 같이하면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되었는데 여러분들도 하는 방법을 잘 모르셨다면 이번 블로깅을 통하여 임대주택 임대료 연말정산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LH 임대주택 임대료 연말정산

1. LH 임대주택 임대료 연말정산 자료는 어디서 준비해야할까?

- 거두절미하고 먼저 말씀드리자면 바로 LH 청약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LH 청약센터를 검색하여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우선 위 처럼 검색해주신 다음 해당하는 웹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아래 증명서발급 바로가기를 통하여 해당하는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만, 보통 이런 팝업이 뜨게되면 잘 안읽고 그냥 넘어가버리게 되죠? 저 역시도 이번 연말정산을 통하여 확인하는 과정중에서 그냥 무심코 닫아버리게 되서 한참을 찾게 되었네요. 그러다가 증명서를 발급하는 창을 겨우 찾게 되었습니다.

증명서발급창

왼쪽 하단에 보시면 위 사진과 같이 증명서발급 이라는 항목을 쉽게 찾으실 수 있고 이 창을 통해서 LH 임대주택 임대료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바로 사진과 같이요 :)

 

2. 본인확인 절차를 위한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해당하는 창을 들어오시게 되면 위와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만 진행하실 수 있게 됩니다. 우선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주시고, 그 다음은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로그인하여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증명서 발급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팝업창을 통해 바로가기나 증명서 발급을 통해서 들어와도 동일한 화면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LH 임대주택 임대료의 월세 내역 증명서 발급을 위 창에서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2019년도에 거주를 하시다가 집을 옮기셔서 지금 현재는 거주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하는 내역이 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이런 경우에는 해약포함 이라는 글자에 체크를 해주셔야지만 뜨게 됩니다.

 작은 글자지만 여기서 내역이 안뜨는 것을 확인하고 현재 거주하지 않는 사람은 해당하지 않는구나 생각하시고 창을 꺼버리시면 소중한 내 연말정산 내역을 입력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니 꼭 잘 체크하여 LH 임대주택 임대료 납부내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LH 임대주택 증명서와 영수증을 출력하기.

해당하는 사진은 직원분의 개인정보가 담겨져 있는 내용이라 스샷으로 담지 못한 점 양해바랍니다. 해당하는 직원 같은 경우에는 2019년도 상반기에 첫 LH 임대주택에 입주하여 살아오고 있는 상태였고, 위 창에서 조회를 하게되면 임대주택란에 증명서발급이라는 칸이 녹색칸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러면 증명서발급칸을 통하여 들어가게 내가 거주하고 있는 임대주택에 대한 정보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계약사실확인원과 대금납부확인원 칸을 통해서 총2장을 출력하시면 되는데요, 우선은 계약사실확인원의 경우 사용용도를 구분지어줘야하는데 지금 현재 우리가 알아보고 있는 것이 2019년도 연말정산용이니까 연말정산용으로 구분지어 아래에 있는 인쇄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LH 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는 증명서 발급은 끝난거죠.

 

 그 다음으로 해야하는 것은 월세를 실제로 지급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영수증을 출력해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계약사실확인원이 있는 칸 바로 옆에 대금납부확인원이 칸이 있는 이 칸에 들어가보게되면 사용용도와 임대료 조회구간을 구분 짓는 칸을 설정해주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역시 사용용도는 연말정산용으로 임대료 조회구간은 현재 시점이 2020년도이기 때문에 2019년인 전년도로 설정하여 인쇄해주시면 월세를 납부했다는 증명서까지 모두 나오게 되는 것이죠. 간단히 아래의 표를 보시겠습니다.

  계약사실확인원 대금납부확인원
사용용도 연말정산용 연말정산용
임대료 조회구간 X 전년도

요약하여 말씀드리자면 첫번째로 계약사실확인원(임대주택 거주 증명서) 1부대금납부확인원(월세 납부내역 증명서) 1부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해당하는 확인원들의 사용용도와 임대료 조회구간을 위 표와 같이 구분하여 인쇄하시기만 하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때요 정말 쉽죠?

 

저는 이번에 회사동료가 거주하는 LH 임대주택 임대료 연말정산을 도와주면서 이창저창을 들여다보면서 시행착오를 겪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와 동료처럼 어렵게 찾아내는 분들이 있을거란 생각이들어 이렇게 블로깅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이번 2019년 연말정산 간소화를 통하여 LH 임대주택 임대료까지도 공제 받으셔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변 지인분들중에서 LH 임대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공유하여 소중한 시간 아끼시길 바랄게요 :)

반응형

댓글